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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필답형] Chapter 06. 설문지 작성과 자료조사
80. 자료의 종류 - 양적자료 :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자료 ex. 나이, 온도, 무게 - 질적자료 : 수치로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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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자료의 종류
- 양적자료: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자료. 예) 나이, 온도, 무게
- 질적자료: 수치로 측정이 불가능한 자료로 측정 대상의 특성을 분류하거나 확인할 목적으로 수치를 부여한 자료
예) 성별, 종교, 취미
- 양적/질적 자료의 공통점 (1) 측정도구를 활용한다. (2) 지식을 산출한다. (3) 직접 자료를 수집한다.
- 1차 자료: 연구자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수집하는 자료, 1차 자료가 존재하지 않거나 사용 불가능할 경우에 사용
장점: (1)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다. (2) 연구 목적이 필요한 시기에 이용이 가능하다.
단점: (1) 자료 수집을 위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예) 관찰법, 의사소통법, 실험법 등이 있으며 면접, 전화, 우편, 인터넷
- 2차 자료: 연구 목적에 활용이 가능한 모든 자료로, 1차 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를 말한다.
장점: (1) 자료수집이 쉽다. (2) 비용이 저렴하다.
단점: (1) 자료의 적절성이 결여될 수 있다. (2)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명력이 약해진다.
예) 인터넷, 잡지, 논문 등 각종 문헌 자료
81. 질문지 배열시 고려사항
- 민감하거나 어려운 질문은 뒤에 배치
- 자발적인 응답이 가능하도록 초기에는 쉬운 질문 배치
- 핵심질문은 가운데에 배치 - 유사한 사항을 평가하려는 문항은 모아서 배치
82. 질문지법
- 작성된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일 시점의 대규모 표본 조사방법
- 장점 (1) 큰 표본에 적용 가능 (2) 다른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
- 단점 (1) 무응답률이 높다. (2) 설문지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83. 질문의 형식
- 개방형 질문: 주관식, 서술형 형태의 질문형식으로 응답의 형태를 제한하지 않고, 자유롭게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
- 장점
1) 응답의 범위 파악이 가능하다.
2) 탐색적 조사설계나 의사결정 초기단계에서 유용하다.
3) 연구자가 기대하지 못한 응답을 얻을 수 있다.
4) 응답자에게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 단점
1) 무응답이 많이 발생한다.
2) 응답 내용을 수치화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 폐쇄형 질문: 객관식 형태의 질문형식으로 응답내용을 범주화하여 보기로 제시하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
- 장점
1) 집계 및 부호화, 분석이 편리하다.
2) 응답 상의 오류가 적다.
3) 응답률이 높다.
- 단점
1) 무성의한 응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2)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 어렵다.
예)
이분형(찬부형): 예/아니오 또는 찬성/반대로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
선다형: 해당되는 응답범주를 모두 고르도록 유도하는 방법
서열형: 응답범주 내에서 순위에 따라 2순위 혹은 3순위까지 선택하는 방법
매트릭스형(행렬형): 동일한 주제의 측정을 위해 다수의 질문 문항들을 묶어서 하나의 질문 세트를 만드는 것
1) 장점: 지면을 경제적으로 활용 / 응답자의 신속한 응답과 높은 집중도 / 문항 간 비교 용이
2) 단점: 유사한 응답 경향 / 내용을 상세히 검토하지 않을 가능성 / 배열 순서에 따른 차이 발생
84. 집단조사(집단표본조사)
- 일정한 장소에 모인 응답자들에게 질문지를 배포하고 현장에서 응답자가 직접 기재하는 방법
- 장점
1) 시간이 절감, 조사가 간편
2) 적은 조사원으로 설문조사 가능
3) 질문에 대한 오류 감소
- 단점
1) 응답자를 한 장소에 모으기 어렵다.
2) 경우에 따라 응답을 왜곡시킬 수 있다.
3) 조사 자체에 타당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85. 우편조사
- 질문지를 우편으로 보내 기록하도록 한 뒤 반송용 봉투 등을 회수하는 방법
- 장점
1) 익명성에 대한 신뢰성 부여
2) 넓은 범위의 대상자 조사 가능
3) 민감한 주제에 대한 신속한 응답 가능
- 단점
1) 회수율이 낮음
2) 응답내용이 모호한 경우 확인이 어렵다.
3) 응답자가 직접 응답했는지 확인이 어렵다.
- 표지편지
1) 기능: 응답자에게 참여 동기를 부여하고 응답에 대한 협조를 구함으로써 응답률을 제고시키는 기능을 한다.
2) 내용: 조사기관과 조사목적, 응답이유 등을 밝힘 / 회송방법 및 보상에 대한 사항 언급
86. 우편조사의 응답률(회수율)을 높이는 방법
- 반송용 봉투 동봉, 답례품 지급을 통해 조사 참여 유도
- 설문 내용을 지나치게 어렵거나 대답하기 곤란하게 작성하지 않음
- 응답자의 전화번호를 알고 있다면 응답과 반송을 독려 - 응답 항목은 상포 배타성, 포괄성 유지
- 응답이 없는 경우 설문지를 재부송하여 응답 기회를 다시 부여
87. 전화조사
- 표준화된 질문지를 이용해 짧은 시간동안 전화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1) 조사가 간단하고 신속하며 비용이 저렴하다.
2) 접근이 어려운 대상에게도 조사가 가능하다.
3) 거리의 제약이 없고, 의사소통을 통한 조사 가능
- 단점
1) 표준화된 간단한 질문만 가능하다.
2) 조사시간의 한계 존재
3) 익명성이 없다.
88. 방송 중 시청자의 의견을 듣는 조사 콜인(call-in)의 문제점
1) 주로 관심 있는 사람들이 시청하기 때문에 의견 편중-대표성 결여
2) 진행자의 능력, 패널의 행위 등에 따라 시청자 의견 변화
3) 시간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심도 있는 조사가 어렵고, 표준화 조사가 어려워 집단 간 비교 어려움
89. 인터넷조사
- 인터넷을 이용한 자료수집방법
- 장점
1) 비용이 저렴하고 시간의 제약이 없다.
2) 신속한 결과 도출이 가능하다.
3) 코딩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 결과해석에서 유의할 점 (단점)
1) 표본 프레임의 한정성으로 대표성에 대한 문제
2) 자발적 참여에 의존
3) 동일한 사람이 2번 이상 응답할 수 없도록 조사 기관에서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확인해야 함
4) 면접조사, 집단조사에 비해 응답률 저조
- 편향 발생 이유
1) 질문지 응답률과 회수율이 저조
2) 동일인의 복수 응답 가능성
3) 모집단을 대표할 표본틀을 얻기 어렵다.
4)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발생
90. 면접조사(면접법)
- 조사자와 조사대상자가 대면을 통해 상호작용하면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1) 무응답을 최소화한다.
2) 복잡한 문항에 대해 조사가 가능하다.
- 단점
1)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2) 표준화된 자료수집이 어렵다.
3) 조사자에 따라 오차 발생
- 면접자의 바람직한 태도
1) 면접자는 응답자와 친밀감을 형성
2) 면접자는 객관적 입장에서 견지
3) 면접상황에 따라 면접방식을 조정
4) 면접과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기록
91.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편향(편의)의 원인과 줄이는 방법
- 질문자의 의도에 맞춰 자신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본인이나 본인 소속집단을 우월하게 보이기 위해 응답하는 경우의 편향이다.
- 감소방법
1) 조사대상자의 무작위 추출. 2) 조사목적과 중요성 강조. 3) 응답자의 정보보호의 강조
4)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 마련. 5) 조사원의 충분한 친밀감 형성(라포, 프로빙)
92. 응답자의 태도에 따른 응답의 편향 유형
- 집중효과: 대상의 평가에 있어서 가장 무난하고 원만한 응답항목으로 집중하려는 경향
- 관대화효과: 실제의 능력이나 실적에 비해 관대하게 평가하려는 경향
- 대비효과: 자신의 특성과 대비되는 특징을 상대방에게서 찾아내 그것을 부각시키려는 경향
- 습관성 효과: 응답자들이 무성의하게 습관적으로 같은 응답만 되풀이 하는 경향
- 후광효과: 처음 문항에 대해 평가한 것을 다음 문항에도 동일하게 평가하는 경향
93. 프로빙(캐어묻기)
-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할 경우 보다 충분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해 재차 질문하는 기술로 대답의 방향을 지시하거나 암시해선 안된다.
94. 라포
-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조사자와 응답대상자 간의 친근감을 형성하는 과정
95. 표준화 면접(구조화 면접)
- 표준화된 질문을 이용하여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순서에 따라 동일한 질문을 수행하는 방법
- 장점
1) 면접결과의 코딩이 쉽다. 2) 신뢰도가 높아 반복 연구가 가능하다. 3) 면접자에 대한 오류가 적다.
- 단점
1) 새로운 사실의 발견이 어렵다. 2) 특정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측정이 어렵다.
96. 비표준화 면접(비구조화 면접)
- 조사도구 없이 질문 형식이나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1) 타당성 높은 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2) 새로운 사실의 발견 가능성이 높다.
- 단점: 1) 면접결과의 코딩이 어렵다. 2) 신뢰도가 낮다.
97. 심층면접(비구조화 개인 면접법)
- 어떤 주제에 대해 조사자와 응답자 간 1:1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자료 수집
- 내면적 성향 수집이 가능하지만 조사자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 발생
- 연구 주제가 불명확할 경우에 유용하다.
98. 체계적 관찰과 비체계적 관찰
- 체계적 관찰: 관찰 내용과 방법, 시기, 시간 등을 사전에 미리 결정해 놓고 관찰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관찰
- 비체계적 관찰: 관찰 내용과 방법, 시기, 시간 등을 규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
99. 관찰법
- 조사대상을 통제하지 않고 일정기간에 걸쳐 특성이나 언어적, 비언어적 행태를 관찰해 기록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1) 연구대상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포착 및 기록 가능
2) 응답 능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음
3) 의사소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 감소
- 단점
1) 관찰자의 편견 개입 가능성
2) 객관적 비교가 어려움
3) 관찰자의 능력에 의해 편차 발생
4) 비교적 많은 시간 소요
100. 참여관찰(완전 참여 관찰)
- 관찰자가 관찰대상집단 내부로 참여하여 구성원과 함께 활동하면서 관찰하는 방법
- 장점
1) 피관찰자와의 의미있는 접촉을 유지할 수 있다.
2) 외부로부터 드러나지 않는 사실도 관찰 가능
- 단점
1) 관찰자의 신분이 노출되면 왜곡된 자료를 수집할 가능성이 있음
2) 관찰 대상자에 의해 관찰자의 가치관이나 시각이 왜곡될 수 있음
101. 비참여관찰(객관적인 관찰)
- 연구자가 관찰대상과 어떠한 상호작용도 하지 않고, 제 3자의 입장에서 관찰하는 방법
- 장점: 1) 객관적 입장에서 관찰 가능. 2) 자료의 표준화가 쉬움
- 단점: 1) 민감한 내용에 대한 관찰이 어려움
102. 준참여관찰(관찰자적 참여)
- 관찰자가 신분을 밝히고 관찰대상과 함께 하지만 객관성을 유지하는 방법
103. 조사연구와 비교해서 참여관찰의 단점 3가지
- 관찰자가 조사 집단에 동화되어 객관성 유지 어려움
- 자료의 표준화의 한계로 집단 간 비교 분석 어려움
- 조사 대상자들이 관찰을 받고 있따고 인식하여 왜곡 가능성
- 관찰 자체가 어려울 경우가 있음
-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실제 상황을 관찰하지 못할 수도 있음
104. 실험법
- 연구 목적과 합당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 철저하게 통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방법
105. 문헌연구
- 연구의 기초가 되는 선행 작업. 연구 목적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문헌들을 수집, 정리하여 이론이나 개념 정의 등을 검토해보는 것은 물론 분석방법 등에 선행하여 판단할 수 있다.
106. 자료분석시 자료입력이 중요한 이유와 자료분석 전에 입력오류를 검토하는 방법 기술
- 자료 입력은 조사 대상자 응답의 현실을 반영해 중요한 역할 담당. 조사 내용과 실제 자료 입력이 다를 경우, 비체계적 오차가 발생하여 모집단 추정 시 편의가 발생
1) 동일 응답자를 서로 다른 2인에게 입력하여 비교
2) 무작위로 응답자 추출하여 실제 입력 자료와 확인
3) 입력된 자료를 엑셀의 최대, 최소, 평균값, 합계 등을 찾아내 계산의 착오 가려냄
4) 무작위로 실제 응답자에게 전화를 통해 응답내용 확인
108. 결측 자료 또는 무응답 처리방법
- 평균대체: 전체 표본을 몇 개의 대체 층으로 분류한 뒤 각 층에서의 응답자 평균 값을 그 층에 속한 모든 결측값에 대체하는 방법
- 조사단위대체: 무응답된 대상을 표본으로 추출되지 않은 다른 대상으로 대체시키는 방법
- 랜덤대체: 대체층 내에서 대체값을 확률추출에 의해 랜덤으로 선택해 결측값에 대체하는 방법
- 복합대체: 여러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얻은 값으로 대체하는 방법
- 외부자료대체: 결측값을 기존에 실시된 표본조사에서 유사한 항목의 응답값으로 대체하는 방법
109. 내용분석의 의미와 절차, 장단점
- 다양한 문헌정보를 중심으로 연구대상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객관적이며 계량적인 방법에 의하여 측정, 분석하는 기술
- 절차: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 모집단 결정 -> 내용분석 자료의 표본추출 -> 분석 카테고리 설정 -> 분석단위 결정 -> 집계체계 결정 및 내용분석 작업 -> 보고서 작성
- 장점
1) 과거의 측정 결과 활용
2) 현지조사로 불가능한 자료 수집 가능
3) 문헌정보 결과를 활용하여 폐쇄형 질문 작성 및 수정, 보완에 도움
- 단점
1) 2차 자료 수집에 비해 노력, 시간, 비용 소모
2) 기존 발표 자료의 신뢰성 검증 어려움
3) 문헌정보를 계량화하기 어려움
110. 기존 질문 사용에 대한 기대효과
- 사전 검사가 필요 없다.
- 조사와 비교, 분석이 용이하다.
- 질문지 설계 및 작성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111. 설문지의 필요성
- 결과의 비교 가능성 증가
- 빠른 시간에 핵심적인 정보 획득 가능
- 객관성 확보가 가능
112. 설문지 작성절차
질문지 작성의 목적 및 범위 확정 -> 조사항목 설정 -> 질문항목 선정 -> 질문어구의 구성 및 순서 결정 -> 사전조사 -> 설문지 최종확정
113. 설문지 표기에 들어가야 할 핵심 사항
- 조사 목적: 본조사의 중요성을 강조
- 응답이유: 응답의 중요성 강조
- 조사 대상: 모집단으로부터 선정된 조사대상 임을 밝힘
- 조사 기관: 신뢰감 부여
- 비밀 보장: 개인신상정보 보호를 강조
114. 질문의 원칙
- 가치중립성: 편견이 개입된 질문은 없어야 한다.
- 암시나 유도 질문 삼가: 응답자에게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간접적 암시, 유도 질문 금지
- 간결성: 질문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 명료성: 상이한 해석의 여지가 있는 단어 사용은 피한다.
- 상호배타성: 각 관찰치가 변수의 단 하나의 범주에만 해당되어야 한다.
- 포괄성: 모든 관찰치가 빠짐없이 변수의 어느 한 범주에 속하도록 한다.
115. 응답자의 대답을 잘 받기 위한 질문의 요건
- 질문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 부정적인 질문은 지양한다.
- 핵심적인 질문은 질문지의 앞에 위치한다.
- 조사 목적 및 기관 등을 밝혀 신뢰감을 제공한다.
116. 소시오메트리를 성공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방법 5가지
- 조자 대상자에 대한 명확한 범위 규정
- 이해할 수 있는 질문 문항으로 구성
- 집단 규모가 작아야 함
- 철저한 비밀 보장
- 조사 문항이 편견이나 쏠림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객관성, 균형성 유지
117. 소시오메트리 장단점
- 장점: 1) 계량화 가능성이 높다. 2) 적용범위가 넓다. 3) 자료수집이 경제적이다.
- 단점: 1) 측정기준과 자료처리에 소홀하다. 2)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고찰없이 측정결과를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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